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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및 학습코칭과 가족코칭

루나님 2023. 12. 24. 13:15

* 커리어 및 학습 코칭



커리어코칭은 직업이나 경력과 관련된 코칭을 말한다. 따라서 커리어코칭은 비즈니스 코칭의 일부로 다루어지기도 한다.



진로코칭이 중학생, 고등학생의 경우 학업 진로나 전공선택, 대학생의 경우 전공에 따른 직업 진로 등에 좀 더 초점을 두고 있다면 학습코칭은 기본적으로 배우고 익혀야 하는 학습과 그에 따른 성과 향상이 주요한 목표이다. 특히 학습코칭은 높은 교육열, 대학입시와 같은 우리나라 특유의 교육문화로 인해 중요시되고 있는 코칭 유형이다. 학습코칭은 학습과 코칭의 합성어로 학습대상자의 공부 재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실천적 방법으로 학습대상자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올려,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을 선택하고 실행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학습 결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의 붐,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과 품성 등을 강조하는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등으로 더욱 요구도가 커지고 있다.

학습코칭은 소위 말하는 공부에 해당하는 학습에서 성과가 나타나야 한다. 학습은 교사가 주도적으로 가르치는 교육 내용과 방법에 의해 성적 향상과 같은 학습효과가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코칭은 학습대상자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찾고 동기화되며 공부하려는 의지와 실천력을 갖는 데 초점을 둠으로써 학습 효과가 나타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코칭에서는 꿈, 비전, 재능 흥미, 적성, 성격과 같은 개인적 특성과 함께 성취동기, 자신감과 같은 심리적 요인, 학습 환경 및 방법 등의 학습요인 등을 중요하게 다룬다. 

구체적인 학습코칭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 스타일을 이해하게 하믕로써 학습에 관한 자신의 장단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둘째, 학습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정의적 요인(자신감 학습 동기, 학습 효능감, 환경조절력)을 이해하고 학습에 대한 성취 의지와 욕구를 증진한다.   

셋째, 학습 중에 필요한 전략요인(집중력, 시간 관리, 기억력, 조직화 전략)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학습전략을 습득하게 한다.

넷째, 학습 후 필요한 학습요인(시험전략, 시험 불안 조절력, 자부심)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학습 수행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진로 코칭이나 학습코칭은 그 대상자가 중학생 또는 고등학생인 경우가 많으며 이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보다는 부모나 학교 등의 결정에 의한 것이 많다. 그러므로 코칭의 효과는 대상자의 자발성과 참여 의지를 어떻게 높이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코칭에 대한 평가자가 코칭 대상자와 함께 부모가 포함된다는 특징이 있다.



* 부모 및 부부, 가족 코칭

성인이 되면 결혼하고 아이를 낳으며, 아이들은 저절로 자라는 것처럼 생각되었던 과거와 달리, 결혼과 자녀 출산이 점점 선택적 결정이 되어가면서 부모 및 부부, 가족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코칭에서 흔히 다루어지는 주제이며, 이슈이다. 그만큼 부모 및 부부, 가족 코칭은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코칭 유형이다.

부모-자녀 관계는 자녀가 10대에 들어서면서 자아 정체감의 발달과 부모와의 독립적 관계 형성의 과정에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과 대학입시 등의 교육 문화로 인해 자녀의 성적과 진로에 대한 갈등이 존재하기 쉽다. 따라서 부모 코칭은 부모가 자녀에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행복한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지지하는 양 방향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부모 코칭은 다음과 같은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부모로서 가져야 할 태도와 책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첫째, 인지부조화 관점이다. 부모가 자녀 양육 목표에 일관성을 유지하고 집중할 뿐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신념과 태도, 행동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구성주의 관점이다. 부모는 자녀가 의미를 탐구해 감으로써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해 부모는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식의 구성과 발전을 도모하여 안내자, 촉진자, 공동참여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셋째, 사회학습 관점이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봄으로, 부모는 자녀를 인정하고 적절한 보상을 주어야 한다. 

넷째, 통제 이론 관점이다. 부모 자신이 원하는 것을 중심으로, 즉 주어진 시점에서 가장 원하고 있는 바에 초점을 둔다.

다섯째, 경험학습이다. 코칭을 통해 부모가 얻게 된 의식이나 교훈을 활용하여 부모가 스스로 자녀 양육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수립하여 경험을 통해 통찰력과 피드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부모 코칭을 통해 자녀에 대한 보호자, 양육자, 훈육자 역할이 컸던 과거 가부장적인 부모의 모습으로부터 긍정적 지지자, 능동적, 창의적 문제해결자 역할의 부모가 될 수 있게 한다.

한편 부부, 가족 코칭은 가족이 형성된 이후 원만하고 기능적인 가족생활을 위해 성취해야 할 단계별 발달과업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과업은 가족생활 주기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적절히 수행되어야 가족들이 안정되고 충족감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다.

부모 및 부부, 가족 코칭은 혈연을 중심으로 한 소집단을 대상으로 하기에 오히려 갈등적이며, 때로는 그 갈등 해결이 더 어려울 때가 많다. 흔히 원하는 상태를 방해하는 감정적 문제들이 산재하며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가족원 한 명에 대한 코칭으로 효과성이 있기보다는 가족 전체가 변화하고 성장해야 효과성이 커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부모 및 부부, 가족 코칭은 라이프코칭의 경우처럼 단시간보다는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기 쉬우며, 가족원 한 명으로 시작해서 전체 가족원이 모두 코칭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대상자의 확대가 필요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