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은 저마다 크고 작은 삶의 주제를 지니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다. 오늘날 이러한 삶의 여정에서 코칭 방식으로 삶의 주제에 접근하고, 그에 따라 결정한 바대로 노력하는 사람들이 점증하고 있다. 코칭은 이러한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약속하기 떄문이다. 과정의 사전적 의미는 일이 되어가는 경로를 말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코칭이 되는 경로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대별할 수 있다. 코치하기와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가 그것이다. 이 두 과정 모두에서 다양한 코칭 주제가 다루어지며, 코칭 철학과 코칭의 전제 및 코칭 대화 모델과 코칭기술 등이 적시에, 그리고 제대로 적용된다면 거의 추구하는 목적에 따른 목표를 이룰 수가 있다. 동시에 고객은 전 코칭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의 전문성에 의지하여 수동적으로 이끌려 가는 것이 아니라, 코치의 사랑과 지혜에 힘입어 도전하며, 자기 스스로 내린 결정에 대해 책임감을 지니고 주도적으로 나아간다. 그러므로 코칭을 통해 고객과 코치 모두는 자존감과 자신감을 충만하게 느끼는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코칭은 단순한 대화기술이 아니라, 견고한 철학에 바탕을 둔 잘 구조화된 시스템이다.
1. 코칭의 영역과 코칭의 과정
코칭의 유형 또는 영역은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주지하는 바와 같이 아직 코칭 연구의 역사가 짧아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어떤 기준에 따라 분류되거나 구분이 되면, 경중의 차이가 있을 뿐, 어떤 수준으로든지 코칭의 실제에 그 특성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구체적으로 코치와 고객의 역할과 수준, 코칭 모델의 선정과 활용 수준, 코칭 기술의 활용 수준, 코칭 도구의 사용 여부와 종류, 모니터링과 평가 실시 등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코치의 역량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활동으로서의 학문적 성격을 강하게 지닌 코칭의 경우, 코칭의 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고 그 결과를 지식으로서의 학문적 체계 확립에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코칭을 프로세스로 가져가는 것은 코칭이 가진 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 코칭의 응용도에 따른 코칭의 과정
응용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이론이나 이미 얻은 지식을 구체적인 개개의 사례나 다른 분야의 일에 적용하여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코칭에 적용해보면, 현재까지 이루어진 코칭의 지식과 기술 및 이를 통합하여 구축된 시스템을 다양한 코칭 유형과 영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활용하는 것이 된다.
박정영은 이러한 관점에서 코칭의 응용도에 따라 코칭의 본질에 가까운 영역으로 갈수록 전문가의 영역에 가까우며 코칭 철학과 윤리 및 역량에 근거하고 코칭 프로세스를 가지고 간다는 관점에서 코치하기로 보았다. 그리고 응용된 영역으로 갈수록 코칭 문화 형성의 영역에 가까우며, 코칭의 스킬을 부분적으로 일반대화에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라고 보았다.
이러한 코칭 영역의 구조화는 고객과 코치는 물론, 코칭 연구자가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코칭에 임하도록 돕는다. 왜냐하면 전문 코치로서 코칭을 하거나 교육을 하는 데 있어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코칭을 일반적인 대화나 생활에 적용하고자 하는 대상을 교육할 경우에 교육 방법을 달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비단 코칭 교육을 하는 차원뿐 아니라, 임상 코칭과 코칭 연구에도 공히 적용된다. 따라서 코치하기와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에 대한 분명한 이해는 고객과 코치 및 연구자들이 개념적 혼란을 일으키지 않고, 구분된 영역에서의 코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의의가 있다.
1)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는 자신의 직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코칭 철학과 스킬을 종합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해서 후술할 코치하기보다 덜 효과적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오히려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적용되는 코칭이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가지고 진행하는 코치하기보다 더 성과가 높을 수도 있다. 또 일상생활에서 소위 말하는 일반 대화를 넘어 코칭 대화를 하는 것만으로도 관계의 향상은 물론 괄목할만한 성과의 창출이 가능하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의 수준이 낮음에 반해 코칭 대화가 발휘하는 힘은 상대적으로 키기 때문이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큰 차이가 오히려 큰 효과를 창출해 낸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학회와 단체에서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를 강조하여 부모와 가족의 행복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접근은 실제 코칭 효과를 제고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실제로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에서 코치는 코치형 부모, 코치형 교사, 코치형 상사라는 식으로 호칭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왜냐하면 이들의 경우, 부모 됨, 교사 됨, 상사 됨이 주 역할이며,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코칭을 하나의 도구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는 매우 범용성이 큰 접근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코치하기와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의 중간단계로서 생활 속에서 코칭이 활용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도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일상생활에서 아이와 학생들은 특별한 코칭 주제를 가지고 코치형 리더인 부모와 교사들에게 다가오는 경우가 적고, 또한 뚜렷한 목표를 설정해놓고 대화하는 경우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편 코칭 접근법 활용하기는 코칭 ft 양성과정에서의 코치의 태도에도 적용된다. 실제로 코칭은 소정의 코칭 교육과 실습 과정을 거친 전문가에 의해 시작되고 발전되므로 코칭의 확산을 위한 전문가 교육은 대단히 중요하다. 실제로 코칭 도입 초기에는 기업이 ft 양성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나, 최근에는 관련 학회, 협회, 대학 및 비영리조직 등에서 각 기관의 설립목적을 고려하여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렇듯 코칭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을 코치라고 부르지 않고 퍼실리테이터라고 부르며 약칭으로 ft로 표현한다. 다시 말하며 코치하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부모가 자녀를 대하듯이, 교사가 학생을 대하듯이 코칭 적 접근을 통해서 전문 ft가 되도록 지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코칭학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