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 코칭의 발달
스포츠 분야에서 팀과 선수들의 성과를 높인 코치들이 등장하게 되자, 그들의 지도 방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일반적으로는 스포츠 코치들에게서 리더십을 추출하려는 작업이 시도되었고, 위대한 코치로 불리는 이들은 리더십의 귀감이 되기도 하였다. 코치의 행위를 의미하는 코칭이라는 단어가 기업계로 밀려들어 오면서부터 스포츠 코칭과는 다른 전문적인 코칭이 성립되었고, 경영과 인간관계, 직원의 경력개발, 업무 수행, 부부 관계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실제로 스포츠 코치들도 몇몇 회사에서 팀의 수행 능력을 향상하게 시키고 리더십을 기르는 데 기여했다. 이 과정에서 코칭의 기술과 교훈들이 기업에 이전되었다.
2) 한국 코칭의 발달
한국의 경우 코칭의 역사는 불과 10년 이내이다. 전문적인 코치는 숫자나 코칭의 기술이나 내용 역시 선진국에 비해 미비하며, 코칭에 관련된 서적도 200여권 이내라 할 수 있다. 코칭에 대한 관심이 확산하고는 있으나, 코칭의 시장 역시 선진국에 비해 매우 약하다. 코칭 기관도 개인이 세운 기업형태의 기관이 많으며,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가진 연합체 성격을 띤 기관은 부족하다. 그러나 미국의 선례를 볼 때 한국의 코칭 시장성과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대학원에서도 코칭 학과가 개설되기 시작하였는데 남서울대학교에서는 2013년 국내 최초로 코칭 학과라는 단독 학과를 개설하여 코칭학 석사를 배출하고 있다. 또한 국민대학교와 아주대학교는 MBA 과정에 코칭 관련 전공을, 광운대학교는 코칭 심리전공으로 코칭 관련학과를 두고 있다. 숙명여대 대학원 과정에서는 예방 아동복지 실천론을 위해 코칭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연세대학교는 코칭 아카데미 최고 지도자과정이 개설되었다. 그 외에도 몇몇 대학의 경영자과정에 코칭 과목이 개설되었고 대학의 평생 교육원에도 코칭 과정이 개설되었다.
기업에서는 2002년도 엘지 그룹이 코칭 교육을 도입, 전 임직원으로 확산하여 소집단 학습활동으로 코칭 생활화를 시도하였고, 2004년에는 sk 텔레콤에서 팀장급 비즈니스 코칭 교육을 시도하였다. 2005년에는 국내 기업 최초로 코칭 경영을 도입하여 2005년부터 부장급까지 교육을 확대하였다. 삼성전자에서는 독자적인 코칭 매뉴얼을 개발하여 과장급 이상으로 확대하였고, 현대 오일뱅크에서는 전 팀장 코칭 리더십 교육이 실시 되었으며 kt&g에서는 전 영업소 지점장 코칭 리더십 교육이 실시되었다.
**코칭의 연구 경향
1) 코칭에 관한 국내의 연구동향
코칭에 대한 현장과 학계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코칭이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는 아직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즉 코칭 분야의 연구는 2000년 초반에 들어서 석사 및 박사 논문과 학회보고를 통해 활발하게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비즈니스 코칭으로 출발한 코칭의 역사적 배경을 미루어볼 때, 다양한 영역에서 시도하고 있는 코칭 연구의 이론적 기반의 적합도는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 코칭을 비롯한 라이프코칭 등 모든 코칭의 영역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이 건강한 의사소통 기술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자기 계발 및 의미 있는 타자들과의 상호지지를 통한 성과 향상에 있으며, 여기에 다양한 심리학 영역에서 밝혀진 논리가 구체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종합 및 실천 과학적인 성격을 고려하여 재구조화한다면, 코칭학으로서의 가능성은 물론 분야별 코칭 연구에서도 견고한 이론적 뼈대를 형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국내에서 코칭과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비교적 최근에 와서 일부 학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석사 및 박사 논문들도 2000년에 와서야 서서히 진행되다가 2005년 이후에는 매우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이 중 기업 코칭과 비즈니스 코칭에 관한 학술발표가 있었다. 또한 코칭학의 체계 정립을 위하여 2009년 춘계, 추계 학술대회를 통해 코칭학의 체계 정립을 위한 다각적 접근으로 코칭의 유형 분류 및 코칭의 학문적 탐색 연구, 코칭의 다 학문적 접근과 코칭 학과 코칭 산업의 비전과 전망, 대학에서의 코칭학 교육과정 구축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코칭에 관한 연구 경향 분석은 코칭 전반에 관한 연구 경향 분석으로 리더십 코칭 연구 동향에 의해 이루어진 바 있으나, 그밖에 코칭의 세부화된 영역에 관한 연구 경향 분석은 거의 이루어진 바가 없다.
2) 연구 분야별 코칭 연구
코칭 분야에서의 연구를 살펴보면 코칭의 효과인 자아 관련 결과는 자아 개발 및 발전에 관련되는 것으로서 자기 인식, 자존감, 감성지능, 자기효능감 영역의 증가라고 하였으며 조직의 직무 관련 성과에서 여러 연구는 관리자 코칭의 효과로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증가, 일과 가정생활 사이의 갈등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인다고 하였다.
한편 리더십 코칭 관련 연구를 보면 국내의 연구에서 리더의 코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 및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했고, 코칭의 요인 중 방향제시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하고 있다. 김정근은 팀 리더 및 팀원의 코칭 훈련이 개인 및 조직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하였다. 이처럼 조직 상사의 리더십이 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와 코칭을 통한 리더십 향상 방안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다.
출처 : 코칭학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