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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의 어원과 개념

모든 학문 분야에서는 그 분야의 학문적 성격을 명료한 정의로 표현하며, 역사적 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공고히 다듬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해당 학문의 태동과 개념적 정의를 이해하는 것은 그 분야를 이해하는 첫걸음이 될 뿐 아니라, 발전을 모색함에 있어서도 방향타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학문은 지식체계로서의 학문과 활동으로서의 학문이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규정할 수 있으며, 또한 그 결과로써의 학문은 소위 그러한 결과를 낳기까지의 과정, 곧 활동으로서의 학문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보고 있다. 이렇게 본다면, 아직 코칭은 활동으로서의 학문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임상, 실천, 현장 등의 용어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되는 응용과학의 관점에서 논의된다. 



1) 코칭의 출현



코칭은 현대적 개념으로서 코치라는 말에서 파생되었다. 그러므로 코칭의 개념은 코치의 어원과 역사 속에서 그 기본 관점을 파악할 수 있다. 본래 코치는 1500년대 초기 현재 여기에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주는 운송수단으로서 말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이러한 기능적 관점을 원용하여 1840년경 영국에서는 가정교사의 별칭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1880년대에 들어서는 케임브리지에 있는 템즈 강에서 노 젓는 대학생들을 지도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코치라고 불렀다. 이러한 맥락에서 코치와 코칭은 운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되었으며, 오늘날 각종 운동경기에서 운동선수와 그 소속팀이 성공적인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지지하는 사람으로서의 코치가 일반화되었다.

이렇듯 운동 경기영역에서 활용되었던 코치가 현대적 의미의 코칭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1980년대 초반 미국의 한 재무 설계사와 고객 사이에서 발생한 새로운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토마스 레오나드는 여피족 고객들을 컨설팅하는 과정에서 겉으로 보기에는 특별히 부족한 곳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에게도 보다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위해 나름대로 크고 작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굳이 상담소를 찾아서 상담하기에는 정신적 및 시간상으로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위치와 상황에서 휴가, 계획, 자동차 구입 계획, 데이트 및 결혼 계획, 임신, 출산 및 가족계획, 자녀의 양육 및 학교 선택 계획, 은퇴의 시기와 재산의 처분 및 사회공헌 계획 등에 대해 도움을 받고 싶어 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특별한 도움을 준 것 같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고객들은 레오나드를 통해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고 만족해했다는 것입니다. 이 중, 한 고객은 레오나드와 자신의 관계가 스포츠에서의 선수와 코치와 같다고 보고, 레오나드를 코치라고 부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현대적 의미의 코칭, 특히 라이프코칭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코칭의 정의



코칭은 코칭의 태동에서 알 수 있듯이 전형적인 상담이나 치료처럼 현재 지니고 있는 발달적인 문제나 장애로부터 시작되거나, 컨설팅처럼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교육처럼 모르는 것을 가르쳐주기 위한 개념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현재 상황에 특별한 문제가 없지만, 더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은 사람을 대상으로 스스로가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지하는 건강한 파트너의 입장에서 출발하였으며, 그 태도는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이었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코칭의 효과성이 인정되면서 코칭 관련 기업과 비영리기관들이 전 세계를 통해 지속해서 설립되기 시작했으며, 동시에 전문 코치들이 양성되어 조직적으로 활동함으로써 코칭의 지경을 넓혀가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기관 단위에서는 물론, 개인 전문 코치와 학계에서 코칭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사람들에 의해 코칭이 정의되었으며, 나아가 코칭 프로그램 개발자를 통하여 제시되었다.



한편 코칭은 코칭의 형태에 따라 구체적으로 정의 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라이프코칭, 커리어코칭, 비즈니스 코칭을 들 수 있다. 그리고 특정한 대상을 중심으로 한 부부 코칭, 부모 코칭, 임원 코칭, 교사 코칭 등도 각각 정의되고 있으며, 특정한 코칭 영역으로 학습코칭, 진로지도, 성격 코칭, 강점 코칭, 바이블 코칭 등도 각각 정의되고 있다. 이처럼 코칭의 정의는 코칭을 어떠한 시각에서 어떠한 맥락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코칭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는 것은 코칭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여준다.

이렇듯 다양한 코칭의 정의에 공통으로 포함되고 있는 핵심 요소는 개인, 조직, 잠재력, 지지, 개발, 성과, 스스로 자아실현, 대화기술, 대화 시스템, 협력, 파트너십, 리더쉽 등이며 다음과 같이 그 개념적 특성을 요약할 수 있다.



* 코칭은 과거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보다 더 잘사는 삶을 지향하는 긍정의 철학에 기반한다.

* 코칭에서는 코칭을 받는 고객의 성장이 주된 목표이지만, 코칭하는 과정에서 코치도 동반하여 성장한다.

* 코칭에서의 코치와 고객은 수평적 관계에서 파트너십을 발휘한다.

* 코칭은 대화를 통하여 원하는 성과를 이루어내므로 다양한 인간관계기술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사용된다.



이렇게 볼 때, 코칭은 행복한 대화 시스템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코칭학은 산학협력을 통한 행복한 성공발전소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코칭 관련 기관에서 내린 코칭의 정의

1) 국제코치연맹 : 코칭은 인생, 경력, 비즈니스와 조직에서 뛰어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관계를 말한다.

2) 한국코치협회 : 코칭은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인 파트너십이다.

3) 한국 코칭학회 : 코칭은 고객과 조직의 변화와 발전을 지원하여 개인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조직의 목표를 실현하도록 지지하는 과정이다. 

 

 

 

 

출처 : 코칭학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