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추구하는 행복의 색깔은 다를 수 있지만, 건강한 사람이라면 모두 성장을 통한 행복을 지속해서 추구한다. 코칭은 사람들로 하여금 지금까지 생활해 온 방식에 내재한 의미를 새롭게 깨달은 다음,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새로운 통찰에 의해 지혜로운 선택을 하고 전심전력을 다해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에 따라 코칭이 지닌 멋진 힘을 경험하는 개인 삶의 만족도는 높아지며, 조직들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게 된다.
1) 코칭의 필요성과 의의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다는 말처럼,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하다. 실제로 도처에 문명의 이기가 넘쳐나고 있고, 교통 통신의 발달에 따라 전 세계 어디와도 빠른 소통을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신의 비전과 사명을 달성하기에 풍부한 자원들로 가득 찬 환경에서 살고 있다. 견물생심처럼 보고 듣는 것이 많아지다 보니까 소유하고 누리고 싶은 것도 많아져서 풍요로운 삶에 대한 욕구는 더욱 커지고 있다. 그 결과 놀라운 성장을 이루어왔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전보다도 더 행복해졌다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다시 말하면 GNP와 GDP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행복지수도 높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과거에 행복을 경험했다 하더라도 현재보다는 더 나은 생활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조직적-문화적 상황에서 개인 및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보다 활기차고 의미 있으며 성과를 향상할 수 있는 코칭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그 기대치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인간은 코칭을 통해서 조직에서의 자신의 정체성을 재확인하고 자신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킴과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동력을 얻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개인은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핵심 자원으로서 일반적으로 사람은 자신을 가장 사랑하며, 긴 삶의 여정을 단계적으로 거치면서 자신이 해야 할 발달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렇게 사람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꾸준히 성장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코칭을 할 때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게 되고, 그중 하나가 CPA 코칭 모델이다.
2) CPA 코칭 모델의 의미
CPA 코칭 모델은 도미향 교수가 만든 모델로서 한국 코칭학회의 공식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1단계, 2단계, 전문가과정으로 일반인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그리고 남서울대학교에서는 성격 심리코칭 과목이 교양과목으로 매 학기 수강 되고 있으며, 이 수업에서 1단계 과정을 이수하고 2급 전문 코치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또한 아동복지학과 학부 밒 대학원의 석-박사과정 그리고 대학원 코칭 학과의 코칭 과목에서 활용하는 기본 코칭 모델이다. 대학원 과정을 통해 배출되는 전문 코치들은 이 모델을 활용하여 복지 관련 기관 및 학교 등에서 전문 코치, 부모 및 학습 코치로서 다양한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PA 코칭 통합모델은 그림 6-10에서 제시한 것처럼 코칭 철학인 C-PLUS 코칭 패러다임과 코칭기술, 코칭 대화 모델인 Active가 서로 유기적으로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코칭 환경을 마련하고 성과를 도출하는 구조이다.
그리고 C-Plus 코칭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코칭을 통해 삶에 +효과를 창출하여 누구라도 A+의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풍요로운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명- 비전- 가치 등을 설정하고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자신만의 탁월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구조화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2) C-Plus 모델의 개념화
C-Plus 코칭 프로그램의 통합모델은 코칭을 통한 삶의 플러스라는 의미로 C-Plus로 설정하였으며 각각의 스펠링을 근간으로 실행모델을 제안하였다. 즉 코치가 코칭을 하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단계적으로 이끄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실천 전략을 토대로 C-Plus 코칭 통합모델이 지닌 각각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Coaching
코칭의 이해로 코칭의 개념과 철학, 코칭의 필요성, 환경 등을 이해하게 된다.
2) Professional
코치의 전문성을 갖추는 기초로 코치로서 자신의 역할과 사명, 코치의 패러다임 등 코치의 내적 동기와 비전 - 사명 등을 세우고 다짐하게 된다.
3) Love
코치가 고객을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으로 코치의 코칭기술을 의미한다. 코치는 코칭기술을 통해 코칭에서 logic 있는 love를 펼 수 있다.
4) Unique 고객의 강점과 행복을 찾는 과정을 통해 고객만의 특별하고 탁월한 삶을 찾을 수 있는 기초작업이다.
4) Service 고객만의 탁월한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며 Active 코칭 대화 모델을 활용하여 이끄는 과정으로 코칭 기술을 적용하여 코칭 대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3) Active 코칭 대화 모델
Active 코칭 대화 모델은 6단계로 이루어지며 코칭 대화의 방향과 목적을 설정해 주고 목표 중심의 보다 효과적인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1단계 : 마음 마주기
이 단계는 코치와 고객이 마음을 맞추고 라포를 형성하는 단계로 서로의 마음이 통하여 하나가 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를 통해 편안하게 코칭 대화로 들어갈 수 있다.
2) 2단계 : 주제 세우기
이 단계는 고객이 원하는 상태를 찾는 단계로 현재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를 명료화하는 단계이다. 특히 고객이 변화하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단계이다.
3) 3단계 : 강점 높이기
고객의 내면과 경험의 탐색을 통해 강점을 찾아 변화 가능성을 찾아가는 단계이다.
4) 4단계: 목표 세우기
고객의 강점을 생각하며 고객의 강점 가능성을 열 수 있도록 명확한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계획을 세우는 단계이다.
5) 5단계 : 목표 다지기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실행하는 것을 이미지화 또는 구체화하여 빠진 곳이 없는지를 점검하는 단계이다.
6) 6단계 : 힘 북돋우기
계획된 목표를 잘 실행할 수 있도록 고객을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으로 코치가 지원할 수 있으며, 직접 개입할 수도 있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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